‘건강한 돌봄 놀이터’는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비만 예방을 위해 건강 식생활 등 영양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전 모집으로 선정된 홍성읍 홍주초등학교, 구항면 대정초등학교 1, 2학년 돌봄교실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주 3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사전·사후 신체 계측 및 건강 습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 수준 및 건강행태변화 등을 측정해 사업의 운영 방향과 향후 아동들의 비만 예방 사업 추진 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영양교육과 신체활동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다각적인 식생활 관리와 적정 체중 관리의 중요성 교육 ▲일생 생활에서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미각 체험 ▲전문 영양사 및 돌봄 전담 교사를 활용한 요리 실습 등으로 진행된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홍성군체육회 전문강사 도움으로 참여 아동의 흥미,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전통놀이 용품(제기) 만들기 ▲협동놀이 ▲공놀이 ▲잡기놀이 등 신체활동량 증가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정식 보건소장은“서구화된 식습관과 신체활동 부족으로 아동의 비만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기 아동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이 중요하다.”며“ 아동의 비만 예방과 올바른 건강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내실 있는 건강증진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