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수업은 가족과 함께하는 숲 놀이를 통해 생태 및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고, 가정-유치원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행사로 숲속음악회가 국립공주대학교 남문 둘레길에서 진행됐다. 숲속음악회는 국립공주대 원성수 총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너울(국악 앙상블)팀의 흥겨운 국악이 연주되었다. 부설유치원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은 함께 우리 악기를 만나고 우리 악기로 연주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2부 행사로 가족과 함께하는 참여수업이 화백나무 숲에서 이루어졌다. 참여수업은 자연물 가족 액자 꾸미기, 새둥지 만들기, 우리가족 화분 만들기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졌고, 지역사회 연계활동으로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이기동)와 함께하는 ASMR 소리 만들기(미디어버스체험), 가족사진 찍기를 하였다.
가족참여수업이 끝난 후 학부모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해 주시고 애써 주신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공주사대부설유치원에 아이가 다니고 있는 것에 대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국립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유치원은 2023학년도 “유치원-가정-지역사회 협력체계를 통한 부모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교육부 상설연구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가족 참여수업을 통해 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유치원-가정-지역사회의 협력체계를 통해 부모의 교육과정 협력적 지원 및 자녀 양육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