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 활동을 위한 3가지 핵심요소이며, 세계적으로 소비자·투자자·정부가 제품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저탄소 경제성장 ESG 공시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30년까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단계별 ESG 정보공시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국내·외 할 것 없이 ESG 정보공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충남TP 자동차센터는 ESG 경영 컨설턴트 지원 서비스 플랫폼을 비즈데이터,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코데이터솔루션과 함께 4월부터 2025년 말까지 구축한다. 총 사업비 30억으로 지속가능 경영 지식 베이스 관리방법론을 개발하고, 기업데이터 기반 참조 DB구축, AI기반 기업분류 및 ESG 지표 추천시스템, 탄소배출시뮬레이터, 모니터링 지원시스템을 갖춘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내 자동차부품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충남TP 자동차센터는 국내외 ESG 경영진단 지표에 대한 종합적 분석 및 고찰을 통해 국제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는 맞춤형 ESG 경영지표를 확립 및 활동을 지원하며, 탄소배출 추적·예측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탄소배출규제에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식서비스산업기술개발사업 중 하나인 중소기업을 위한 ESG 경영 컨설턴트 지원 서비스 개발로 중소기업에 맞춤형 표준 ESG 경영 진단 지표를 제안하여 글로벌 ESG 이슈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의 신뢰도 제고 및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효환 충남TP 자동차센터장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ESG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충남에서 처음으로 국비를 확보한ESG관련 지원사업으로 기업의 공급망 확보 및 비용절감을 위해 국제적 공신력을 갖춘 ESG 경영 컨설팅을 할 수 있도록 도내기업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