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산시, 청원심의회 외부 위원 위촉 운영

권종오 기자 | 기사입력 2023/05/15 [18:26]

서산시, 청원심의회 외부 위원 위촉 운영

권종오 기자 | 입력 : 2023/05/15 [18:26]


[충남도민신문/서산=권종오 기자] 서산시가 시민들의 청원을 심의할 ‘서산시 청원심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15일 시장실에서 행정과 법률 등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 외부 위원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청원심의회는 ‘공개 청원의 공개 여부에 관한 사항’, ‘청원의 조사결과 등 청원 처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한다.

 

외부 위원 4명과 당연직 위원 3명(부시장, 기획예산담당관, 감사담당관) 등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이번 위촉으로 2년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앞으로 청원 주관 부서인 감사담당관실에서 청원을 접수해 담당 부서에 배부하면, 해당 부서는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심의회의 심의‧의결을 받게 된다.

 

처리 부서는 심의·의결된 내용을 성실히 반영해 청원인에게 직접 결과를 통보한다.

 

시민들은 ▲피해의 구제 ▲공무원의 위법부당한 행위에 대한 시정·징계 요구 ▲법령 등의 제·개정 폐지 ▲공공의 제도 또는 시설의 운영 ▲그 밖에 청원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 등을 청원할 수 있다.

 

청원은 서면이나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청원인이 공개를 원할 시 공개청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청원은 민원, 소송 등 기존 절차에서 구제되지 못한 사항에 대해 시민이 기댈 수 있는 마지막 보루”라며 “청원심의회 운영을 통해 시민이 제출한 청원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