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립공주대, AIEDAP 충청권역 시범사업단 발대식 개최

김수환 | 기사입력 2023/04/15 [19:19]

국립공주대, AIEDAP 충청권역 시범사업단 발대식 개최

김수환 | 입력 : 2023/04/15 [19:19]


[충남도민신문/공주=김수환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14일 대학본부 국제회의실에서 원성수 총장을 비롯한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교육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등 관계 기관 및 관계관들을 참석한 가운데 2023년 AIEDAP 충청권역 발대식 행사를 개최했다. 

 

AIEDAP(아이에답) 사업은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위한 예비 및 현직 교원의 AI와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국정과제 81번의 핵심 국책사업으로 ‘아이에답’은 ~의미를 담고 있다. 

 

2022년에는 서울대학교사업단(단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임철일 교수) 주관으로 한국교원교육학회(연구책임자: 신라대학교 김희규 교수)가 AI와 디지털 강화 역량을 개발하고, 한국교육공학회(연구책임자: 고려대학교 박인우 교수)가 AI와 디지털 맞춤형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서울교육대학교(연구책임자: 컴퓨터교육과 김갑수 교수)와 서울사범대학(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임철일 교수)이 공동으로 예비교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한국정보교육학회(연구책임자: 광주교육대학교 박선주 교수)와 한국컴퓨터교육학회(연구책임자: 공주대학교 강신천 교수)가 초중등학교 현장교원 재교육체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한국교육행정학회(연구책임자: 동국대학교 박선형 교수)는 관련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와 신사업 발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2022년의 우수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권역별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을 주관 기관으로 하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이 힘을 모아 우리 사업단을 발족했다. 

 

공주대 사업단은 사범대학(학장: 한문교육과 이동재 교수)과 인공지능융합교육연구소(소장: 컴퓨터교육과 강신천 교수)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사업단은 AI와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지만 특히 인공지능(활용)융합교육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플랫폼과 AI와 디지털 강화를 위한 전문 강사와 단위학교(일반교원)와 서로 매칭하는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특화하고 있으며 나아가 인공지능융합교육 콘텐츠 개발,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및 운영을 통해 첨단에듀테크를 활용한 AI와 디지털 강화 교육의 선순환 Eco-System을 구축해 나가는 것을 주요 과업으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충청권역 전체 교원의 10%에 해당되는 8천명 내외의 일반 교원을 대상으로 현장적합도와 충실도가 높은 AI와 디지털 강화에 대한 직무 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스터교원 200명과 리더교원 600명 내외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계획도 구체화하고 있다. 

 

공주대 사업단의 주요 과업은 매우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것이 많이 포함되어 사업의 전체의 실무 책임을 만은 강신천 교수(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는 “학교 현장은 물론 관계 기관 및 관계관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AIEDAP에서 강조하는 동맹(Alliance)을 기대한다”고 밝혔으며 사업 수행의 과정과 결과를 교육공동체가 함께 나누는 건강한 AI 디지털 교육 생태계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교육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