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최선경 홍성군의원, ‘홍성산불백서’ 발간, 생애주기별 재난안전교육 제안

김만식 기자 | 기사입력 2023/05/18 [13:37]

최선경 홍성군의원, ‘홍성산불백서’ 발간, 생애주기별 재난안전교육 제안

김만식 기자 | 입력 : 2023/05/18 [13:37]


[충남도민신문/홍성=김만식 기자] 홍성군의회(의장 이선균) 최선경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8일 제294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 발언 시간을 통해 ‘홍성산불백서’를 발간하고, 생애주기별 재난안전교육 실시 제안이라는 주제를 발언했다.

 

최의원은 주제와 관련하여 첫째로 이번 대형산불 재난대응 과정을 ‘산불진화 백서’로 발간하여 추후 산불 대책에 적극 활용하자는 것과 둘째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재난에 취약한 계층을 중심으로 생애주기별 재난안전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문하였다.

 

첫째 산불은 언제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재난으로, 유사한 대형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불 발생부터 대응과정 전반을 되돌아보고 함께기억해야하며, ‘홍성산불백서’를 발간하여 교훈으로 삼는 계기 마련을 주장하였다. 홍성 산불의 특성과 대응, 그리고 수습ㆍ복구과정, 자원봉사 활동, 성금 모금, 대형산불 개선대책 등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담아 발생 초기의 혼란한 상황에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한 철저한 로드맵 제시의 필요성을 말했다.

 

둘째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해줄것을 건의했다. 생애주기별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모든 연령대의사람들이 재난에 대해 배우고,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군민들은 재난예방대비, 국민행동요령 등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으며, 이를통해 재난에 대한 인식과 준비도를 높이고 재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5분 자유발언 의원과의 소통·조율을 거쳐 최대한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을 바라며, 산불 진화와 피해 복구에 애써주신 분들게 고마운 인사를 전합니다.”로 발언을 마쳤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