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대학 교육 참여자 모집은 6월 16일(금)까지 진행되며, 이번 마을대학에서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등 마을공동체가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경제조직을 학습하고 각 마을에 적합한 경제조직을 중점 논의해 볼 계획이다.
더불어 마을사업을 준비 중 이거나 마을 만들기에 관심 있는 주민 대상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주민이 적극적으로 마을자원을 활용하여 마을만들기를 활성화하고 마을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마을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은 6월 21일부터 7월 19일까지 매주 수요일, 13시 30분~16시 30분에 진행되며 총 5회차 과정이다. 각 회차별 내용으로는 △마을만들기에 대한 이해 및 정부 정책 방향 설명, △다양한 법적 경제조직 형태 교육 및 사례 공유, △선진지 현장 견학, △각 마을 상황에 맞는 법적 경제조직 형태 논의, △주민주도의 마을만들기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사항으로 홍성군 마을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홍성군 마을대학은 2015년부터 지금까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마을만들기와 마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자는 취지로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올해로 10회차를 맞이하였다.
김두철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제10회 홍성군 마을대학에서는 마을만들기와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 마을 상황에 맞는 경제조직에 관하여 논의함으로써 그 어느 때보다도 마을만들기의 지속성에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홍성군 마을대학 수료자에게는 2024년도 마을만들기 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되며, 지역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041-635-150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