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내 관심 학과가 있는 건물들을 직접 찾아가 보며 대학 생활 및 학과 체험 등의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강 모 군(18세)은 “평소 관심을 가졌었던 해병대 군사학과에 직접 방문해봄으로써 꿈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간 듯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하였으며, 검정고시 응시 후 진로를 고민하던 다른 학교 밖 청소년들 또한대학 탐방을 통해 대학 진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음을 전했다.
이후 이동하여 청소년권리교육, 전문 분야별 진로 탐색 활동, 직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계발하고 그에 맞는 자기 역량 강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해보는 시간 들을 가졌다.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안영순 센터장은“다양한 경험은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데 큰 힘이 되며, 청소년기에 중요한 자기효능감, 자신감 등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하였다. 이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점점 다양한 활동 참여를 희망하고 있음에 학교 밖 청소년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 지원이 강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설)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은(당진시청소년재단 운영)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세상으로 나온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당당하게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청소년의 공간’이다.
진행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 검정고시 준비반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 밖에 급·간식지원, 상담지원, 취업지원, 자격증취득(ITQ, 포토샵, 중장비 등), 건강검진, 문화체험활동, 진로프로그램, 동아리활동, 멘토링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