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논산시,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성료

김용부 기자 | 기사입력 2023/04/25 [17:20]

논산시,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제 교육 성료

김용부 기자 | 입력 : 2023/04/25 [17:20]


[충남도민신문/논산=김용부 기자]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지난 24일 논산아트센터 대강당에서 읍면동 담당 공무원 및 주민참여예산 지역 위원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논산시 주민참여예산제 교육’을 개최했다.

 

교육은 논산시에서 초빙한 주민참여예산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주민참여예산제의 기본개념 △주민참여예산기구의 역할 및 기능 △정책 제안 방법 및 사례 공유 등의 내용 등을 밀도 높게 교육했다.

 

강의에 함께한 한 위원은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 의견을 공론화하고, 모인 의견을 정책으로 만드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깊게 고민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교육에 앞서 축사른 전한 백성현 논산시장은 “진정한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에 제도적 기반이 되는 주민참여예산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며 “시민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논산시가 나아가는 길에 주민의 목소리가 녹아들게끔 행정의 문을 열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는 지난 6일 제5기 논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위촉, 제도 운영에 앞장설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오는 5월 공모를 통해 주민제안사업을 접수하고 시민 설문조사 등을 수행해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 재정민주주의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