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생강은 서산·태안지역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1930년대 서산시 부석면에서 처음 재배되기 시작해 2000년대 전까지 전국 생산량의 5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 생강 역사의 중심에 있었다.
최근에는 생강 재배에 적합한 재배지 확보의 어려움과 수입 생강 증가로 생강 생산이 줄어든 상황이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지역 생강 브랜드화를 이끌 협의체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분야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생강 생산·유통 관계자, 가공 전문가,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세미나에선 진영재 남서울대 교수가 ‘충남 생강 브랜드화를 위한 모델’을 주제로 발표했다.
진 교수는 농업·농촌의 잠재적 가치를 소개하고 성공한 브랜드화 사례를 토대로 충남 생강 브랜드화의 추진 방향과 분야별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충남 생강의 옛 명성을 되찾고 현대적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여러 의견을 나눴다.
이종원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재배팀장은 “충남 생강의 브랜드 위상을 되찾고 소비자에게 신선한 감동을 주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분야별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건전한 씨생강 공급체계 확립, 명품 생강 생산기술 개발 등 도내 생강 브랜드 위상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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