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봉초등학교 고파도분교장은 충남 서산시 팔봉면 고파도에 위치한 학교로, 올해 3월 아쉽게 폐교하며 작별을 고했다. 이번 사업은 폐교 이후 점차 변화될 학교의 모습과 기억을 보존하고자 관련 기록물을 수집하고 정리하려는 취지이며, 섬마을 학교생활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도 담기 위해 학교 선생님과 고파도 주민들의 인터뷰도 함께 진행했다.
작년 11월부터 시작한 사업은 본격적으로 올해 2월부터 진행해 6월에 완료됐다. 사진 6점, 구술기록 7건, 드론 촬영 영상 25건을 수집하고 연혁과 생활기록부 등 종이문서를 디지털화하는 DB구축 사업은 439건을 진행했다.
현재 수집한 기록물은 동영상으로 제작해 시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산교육지원청 유튜브 계정에 게시되어 있다.
교육청 담당자는 “팔봉초등학교와 팔봉초등학교고파도분교장 교직원, 고파도 주민분들의 도움에 감사드린다. 많은 분의 도움으로 ‘기록물 수집’ 이라는 대장정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이완택 교육장은“학창시절의 사진 한 장, 생활기록부에 적힌 교사의 한 줄 글귀 모두 교육현장의 역사이자 소중한 기록물” 이라며 기록을 통해 남겨질‘다함께성장하는어울림서산교육’의 발자취를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