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신문/공주=이상화 기자] 충남 공주시 계룡면(면장 염성분)은 지난 10일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하반기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 진행된 이날 모의훈련은 민원인이 민원처리 도중 공무원에게 폭언과 폭행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계룡면은 사전에 비상대응반을 편성, 직원별 임무를 부여해 특이민원 응대 지침에 따른 절차를 연출했다.
이 같은 훈련은 최근 전국 지자체에서 악성민원 사례로 인한 피해 공무원들이 늘어남에 따라 공무원과 민원인을 보호하고 비상 상황에 따른 대응능력을 향상시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한편, 공주시는 오는 10월 읍면동 민원실에 특수 강화유리를 설치할 계획으로 현재 운영중인 감시카메라, 비상벨, 휴대용 녹화 카메라 등과 함께 공무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염성분 면장은 “폭언·폭력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다.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안전한 행정복지센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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