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매년 법령에 따라 실시한 결산내역을 홈페이지에 공시해왔으나 내용이 방대하고 용어가 어려워 주민들이 이해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기에 2018 회계연도부터 기존의 결산서와 별도로 결산의 핵심내용을 도식화하여 제작한 ‘한눈에 보는 홍성군 결산서’를 제작하여 공개했다.
한눈에 보는 홍성군 결산서는 기존 결산서의 어려운 회계용어를 일상적 용어로 풀이해 놓았으며 헷갈리기 쉬운 용어를 비교하여 정리하고, 2,0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숫자 위주의 복잡한 구성과 체계를 도형 및 그래프를 활용하여 누구나 재정운영와 행정성과를 종합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결산서의 주 내용은 ▲회계 기본현황 ▲세입·세출 결산 ▲재무결산 ▲기금 등이며, 분량은 30쪽 이내이다.
제작된 결산서는 10월 23일까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사회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배부할 계획이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군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장동훈 회계과장은 “한눈에 보는 결산서는 군민의 행정 접근성 및 참여를 높여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여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며“앞으로도 군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회계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