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충남도의회, 중장년 1인가구 사회적 고립 예방 정책 제안

김만식 기자 | 기사입력 2023/11/24 [17:10]

충남도의회, 중장년 1인가구 사회적 고립 예방 정책 제안

김만식 기자 | 입력 : 2023/11/24 [17:10]


[충남도민신문=김만식 기자] 충남도의회 ‘1인가구 정책발전과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은 지난 21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중장년 1인가구 사회적 고립 경험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와 연구모임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연구용역 책임자인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오정아 연구위원은 충남의 중장년 사회적 고립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고독사를 예방·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모색했다. 고독사를 국가 차원에서 사회문제로 다루고 있는일본과 영국 등의 사례를 토대로, 고독사 위험군 특징 및 고독사 예방 정책을 분석하고, 우리 정부와 서울·경기 등 지자체의 정책 현황을 들여다봤다. 마지막으로 충남의중장년 1인가구를 심층면접해 사회적 고립 실태를 분석했다.

 

충남에 필요한 정책으로는 ▲중장년 고립가구에 대한 종합적 실태조사 실시 ▲지역단위 중장년 고립자 특성에 맞는 사업 개발 ▲읍면동 주민센터의 ‘통합사례관리’ 기능 강화 ▲읍면동 주민센터의 공무원 인력배치 및 교육 등을 제안했다.

 

 

이후 연구모임 회원들의 질의와 논의가 이어졌다. 회원들은 “연구용역을 통해 제안된 정책들을 도정에 반영해 충남의 특성에 맞는 중장년 1인가구 지원 정책을 모색하고, 실효성 있는 조례 제·개정 등을 통해 연구 결과가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도내 중장년 1인가구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복지정책의 종합적인 로드맵으로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