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성과교류회는 2023년 1년간의 로컬창업사업 프로그램 참여기업 성과교류뿐만 아니라 11개 지원사업 최종성과평가, 참여기업 제품 전시부스 운영, 참여기업 제품 및 대표 프로필 촬영, 기업 PR 피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충남센터 지원사업의 도내 창업기업들, 예비창업자 등 총 100여 명이 참여하였다.
2023년 충남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충청남도청 및 기초지자체가 주최하는 ‘넥스트 로컬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충남지역혁신형 창업가성장지원사업’, ‘보령 만세청년 창업지원사업’, ‘보령 상생청년 창업지원사업’, ‘공주 신규청년창업지원사업’, ‘서천 청년창업지원사업’, ‘신사업창업사관학교’, ‘당진마을창고 청년창업가양성사업’, ‘부여마을창고 청년창업가양성사업’, ‘홍성복합문화공간 잇슈창고운영사업’, ‘굿뜨래청년보부상지원사업’을 포함해 총 11개 지원사업을 통해 로컬창업 기업 92개를 지원하였다. 도내 예비창업자·기창업자 대상 창업 교육, 수요맞춤형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화 지원금 지원 등 다양한 창업 지원을 통해 매출 성장 및 고용 창출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이날 성과교류회에서는 충남창조혁신센터가 주관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충청남도청,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후원하는 ‘제4회 로컬크리에이터 아이디어챌린지’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로컬크리에이터 아이디어챌린지는 충남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및 아이템을 선발하는 경진대회로 지난 2020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인 대상은 예비 창업자 박수빈 대표가 충청남도지사상인 최우수상은 그리더스 임성균 대표가 수상하였다. 박수빈 대표는 ‘지역자원(무형문화재)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사회적 기여도와 양방향 사업 기획에서 차별성을 보여주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날 ‘제4회 로컬크리에이터 아이디어챌린지 시상식’에서는 도내의 혁신적인 창업자들의 창의성 있는 창업 아이템을 지원하기 위해 시상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여 창업자들을 적극적으로 독려하였다. 이번 제4회 수상자들은 향후 충남 도내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선두 주자로서 더 큰 성과를 이루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강희준 센터장은 “전년도에 이어 충남 로컬창업사업 공동 성과교류회에서 로컬 창업자들이 창출한 우수한 성과를 교류함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충남 로컬창업사업을 통해 도내의 혁신적인 창업자를 육성·발굴하여 지역 가치를 창출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통해 2024년도 충남 로컬창업사업 공동 성과교류회는 도청 소재지인 내포에서 더욱 성공적인 성과를 교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